겹받침의 대표 소리를 배웠다면,
겹받침이 다른 글자와 연결될 때는 어떻게 소리나는지 알아보고
학습 순서와 예외 규칙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1. 겹받침 읽기

겹받침에도 대표 소리가 존재해요. 하지만 겹받침 글자와 다른 글자가 연결되면 ‘겹받침’ 뒤에 오는 글자의 조건에 따라 발음하는 받침이 달라집니다.

  • 뒤에 모음이 올 때 : 겹받침의 앞 자음을 받침 소리로, 겹받침의 뒤 자음을 다음 글자의 첫소리로 옮겨서 발음합니다. (예: 앉아[안자], 읽어[일거])
  • 뒤에 자음이 오거나 겹받침으로 끝날 때 : 겹받침의 대표 소리로 발음합니다.

2. 겹받침 학습 순서

뒤에 모음이 오는 단어 학습하기

  1. ‘많이’라는 단어를 종이에 적어 아이에게 보여줍니다.
  2. 아이가 겹받침 자석을 이용해 음절표에서 ‘많이’를 직접 만들어 봅니다.
  3. 아이에게 겹받침 글자 뒤에 어떤 글자가 오는지 손가락으로 가리켜 보도록 해주세요.
  4. 아이가 ‘이’글자를 가리키면 모음 ‘ㅣ’ 앞의 글자가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정답은 ‘ㅇ’입니다) 겹받침 뒤에 ‘ㅇ이 올 때’라는 조건을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모음 앞 초성에서의 ‘ㅇ’은 다른 자음이 오지 않을 때 모음 앞의 공간을 채우기 위해 사용하며, 음의 소리는 없습니다. 즉, ‘이’는 모음 ‘ㅣ’의 앞을 ‘ㅇ’으로 채워 만들어진, ‘모음으로 된 글자’입니다.

  5. 겹받침 ‘ㄶ’과 ‘ㅇ’이 만나면 겹받침에 있는 ‘ㅎ’은 탈락하게 됩니다.
  6. ‘ㅎ’이 탈락되므로 겹받침 ‘ㄶ’을 떼고 받침 ‘ㄴ’을 붙이도록 합니다. ‘많이’에서 ‘만이’로 단어가 바뀌었습니다.
  7. 홑받침(‘만’)은 모음을 만나면 ‘ㅇ’자리로 옮겨져 소리가 납니다. 받침 ‘ㄴ’이 ‘이’를 만나서 ‘ㅇ’자리로 올라간다고 설명하며 받침 ‘ㄴ’을 ‘이’의 ‘ㅇ’자리로 옮겨주세요.
  8. ‘만이’에서 ‘마니’로 바뀌었습니다.
  9. 종이에 적어 놓은 단어 ‘많이’와 음절표의 ‘마니’를 비교해 주세요.
  10. 겹받침은 읽기와 쓰기가 다르다는 점을 알려 주세요.
  11. ‘많-‘으로 시작하는 다른 단어들을 만들고 읽어 봅니다. (겹받침 단어집을 참고하세요!)
  1. ‘읽어’라는 단어를 종이에 적어 아이에게 보여줍니다.
  2. 아이가 겹받침 자석을 이용해 음절표에서 ‘읽어’를 직접 만들어 봅니다.
  3. 아이에게 겹받침 글자 뒤에 어떤 글자가 오는지 손가락으로 가리켜 보도록 해주세요.
  4. 아이가 ‘어’글자를 가리키면 모음 ‘ㅓ’ 앞의 글자가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정답은 ‘ㅇ’입니다.)
    겹받침 뒤에 ‘ㅇ이 올 때’라는 조건을 아이에게 이야기해주세요.
  5. ‘읽’ 겹받침에 해당하는 받침 ‘ㄹ’과 ‘ㄱ’자석을 찾도록 합니다.
  6. 먼저 겹받침 ‘ㄺ’의 앞 받침을 ‘ㄺ’ 대신 붙여 ‘일’로, 뒤 받침은 ‘어’에 붙여 ‘거’로 만들어 줍니다.
  7. 종이에 적어 놓은 단어 ‘읽어’와 음절표의 ‘일거’를 비교해 주세요.
  8. 겹받침은 읽기와 쓰기가 다르다는 점을 알려주세요.
  9. ‘일거’를 읽은 후, 맞춤법에 맞게 ‘거’의 ‘ㄱ’을 받침 ‘ㄹ’ 옆으로 ㅇ를 옮겨 ‘읽어’를 만들고 ‘일거’로 읽어보도록 합니다.
  10. 받침 자석을 다 뗀 후, 힌트가 되는 글자가 없이 ‘읽어’ 단어를 아이가 직접 만들도록 합니다.
  11. ‘읽-’으로 시작하는 다른 단어들을 만들고 읽어 봅니다.
    겹받침 단어집을 참고하세요!

뒤에 글자가 없거나 자음이 오는 단어 학습하기

  1. 음절표에 ‘앉다’ 단어를 만듭니다.
  2. ‘앉’ 뒤에 모음이 아닌 글자가 오는 것을 아이가 인식하도록 도와주세요.
  3. ‘앉’ 뒤에 ‘다’가 오므로, 앞 받침 ‘ㄴ’만 소리납니다.
  4. 아이에게 ‘앉’에서 연한 글자(ㅈ)은 손가락으로 가리고 진한 글자의 받침으로 읽도록 합니다.
  5. 아이가 ‘안’을 읽으면, 단어 ‘앉다’를 자연스럽게 발음(안따)하며 읽어 주세요.
  6. 아이가 ‘앉다’글자를 집으며 자연스러운 발음으로 읽는 연습을 합니다.
  7. ‘앉-’으로 시작하는 다른 단어들을 만들어 연습합니다. (앉고, 앉게, 앉지 등)

‘많다’, ‘싫다’의 ‘ㄶ’, ‘ㅀ’도 앞받침이 대표 받침이므로
‘앉다’의 예시와 동일한 방법으로 지도해 주세요.

발음은 다음의 규칙을 참고하세요. 겹받침 단어집에도 발음이 표기되어 있어요.

  • ‘ㅎ’이 포함된 겹받침 ‘ㄶ, ㅀ’ 뒤에 ‘ㄱ, ㄷ, ㅈ’이 오면 [ㅋ, ㅌ, ㅊ]로 발음합니다.
    많고[노코]
  • ‘ㅎ’이 포함된 겹받침 ‘ㄶ, ㅀ’ 뒤에 ‘ㅅ’이 오면 [ㅆ]로 발음합니다. 많소[만쏘]

3. 겹받침 예외 규칙

겹받침의 대표 소리가 있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읽어야 합니다. 아이가 예외 규칙을 생각하고 적용해서 읽기는 어려우니, 예외인 글자는 직접적으로 지도해 주세요. 많이 들려주시고 따라 읽도록 해주세요.

대표소리 ‘ㄹ’이 아닌
뒤 자음 ‘ㅂ’을 읽는 경우
밟 + 자음
밟다[밥따]
밟게[밥께]
밟지[밥찌] 
넓 으로 시작하는 단어
넓적하다[넙쩌카다]
넓죽하다[넙쭈카다] 
대표소리 ‘ㄱ’이 아닌
앞 자음 ‘ㄹ’을 읽는 경우
/ㄺ/으로 된 동사 또는 형용사 + 뒤에 ‘ㄱ’으로 시작하는 말 맑게[말께], 맑고[말꼬], 맑기[말끼], 밝고[발꼬], 밝게[발께], 밝기[발끼], 묽게[물께], 묽고[물꼬], 얽거나[얼꺼나]
뒤에 모음이 올 때
뒤 자음이 다음 글자의
첫소리가 되지 않는 경우
‘값어치[가버치]’, ‘값있는[가빈는]’은 뒤 자음 ‘ㅅ’이 아닌 대표소리 ‘ㅂ’이 다음 글자의 첫소리로 옮겨집니다.
카카오톡 상담